큰사진보기 ▲ 결혼식결혼식 이야기를 담아 놓았다 ⓒ 김종섭

관련사진보기

오늘(4월 28일)은특별한 날,아들의결혼식이 있는 날이다. 지난해 4월상견례 이후 1년 만에일이다. 그사이 어머니와 장모님두 분을세상에서 보내드려야 해 슬펐던 한 해였다. 올해들어서는 ‘결혼’이라는기쁜 소식으로슬픔을대신했다.한 세대가 가고새로운한 세대가 오는세대 교체의서순을실감나게밟아가고있다.
큰사진보기 ▲ 결혼식아들의 야외 결혼식장 ⓒ 김종섭

관련사진보기

아들은 며칠 전아빠에게결혼식 축사를 요청해왔다.며칠 동안고민 끝에축사를써놨다. 이후에도축사를몇번씩수정을반복해도 무엇인가내용 부분이부족한듯했다. 하객들이듣기에지루하지않은2~3분 정도의짧은범위에서내용을간결하게정리했다.사실,3분이내에의미와감동을 전달하기에다소힘들다.

마무리된축사원고를현장감 있게큰 소리로읽어내려갔다. 2분30초가량시간에정점을 찍었다. 실제결혼식장에서축사를 할 경우 긴장감을고려하면적어도3분이내에끝날 것같았다.
큰사진보기 ▲ 꽃을 심었다화촉점화를 대신해서 양가 부모님은 꽃을 심고 물을 주었다. ⓒ 김종섭

관련사진보기

화촉점화를 대신해서 신랑 부모님 입장에 이어 신부 부모의 입장이 있었다. 양가 부모는 함께 하객에게 인사를 드리고, 양가 아버지가 함께 화분에 꽃을 심고, 어머니두 분이함께 꽃에 물을 주는 예식을 끝고, 곧이어 신랑과 신부가 입장하면서 본격적인 예식이 시작됐다.
큰사진보기 ▲ 결혼식 축사아버지가 아들의 결혼식 축사를 하고 있다 ⓒ 김종섭

관련사진보기

결혼식 축사의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오늘 결혼식을 올리는 신랑 준우 군의 아버지 김종섭입니다. 우선 공사로 인해 예식장으로 오시는 길이 넉넉하지 않아 대단히 송구스럽게생각합니다.오늘처럼화창한 봄날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결혼식에 참석해 주신하객 여러분에게 먼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야외 결혼식이라 특히, 날씨 걱정을 많이 했는데다행히 날씨가 좋아 너무 기쁩니다.신랑 준우 군에게 고기리는 자연과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던 소중한 추억의 장소입니다.오늘 이 자리에서 그 시절의 향수를 느끼며 새로운 인생의 시작을 맞이하게 되어 더욱 의미 있는 결혼식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너무 건강하고 예쁘게 잘 자라나서 어울리는 짝꿍을 만나 오늘이라는 기쁜 날을 맞이하게되었습니다. 정말!부모 된 입장에서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결혼은 또 다른 인생의 시작이라고 생각됩니다.새로운 출발을 하는 두 사람이 서로의 마음을 공감하고, 틀렸다는 생각이 아닌 달랐다는 점을 인정할 수 있는 배려의 마음을 가지고 때론순풍이, 때론 거친 태풍이 불어 힘들어할 때도 있겠지만, 서로 노력하고, 응원하면서 매 순간 지혜를 모아 삶에 감사하며 행복하게 잘 살아주기를 바랍니다.

이 기쁜 날, 결혼 예식을 준비하느라 애쓴 신부와 부모님에게도 감사함을 전하고 결혼식을 빛 내주기 위해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주신 하객 여러분께 재삼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마지막으로 인생 제2막을 시작하는 신랑 신부에게 다시 한번 힘찬 박수를 보내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큰사진보기 ▲ 결혼식 준비야외 결혼식 준비를 하고 있다 ⓒ 김종섭

관련사진보기

예식예정시간보다 2시간반이나빨리식장에 도착했다.야외 식장분위기를 내기 위해결혼대행사에서파견된 많은스태프들이 야외 예식장을 꾸미고 있었다.잔디광장뒤쪽으로는 하객들을 위한캐터링서비스팀이분주히 음식 준비를 하고있었다.

야외 결혼식장은아들이 어린 시절 고기리(용인시 고기동)계곡에서의추억이 묻어 있는장소다. 고기리계곡을따라산기슭과마주하고 오르다 보면마지막고기리산 끝자락부분에건물과함께야외잔디광장이나온다.그곳이 식을 올릴 곳이다.

식장으로오는길이도로확장공사로인해초행길인 운전자에게는불편한 도로였다. 또한, 휴일이라 상춘객 차량들로붐벼 폭이좁은 도로에는차량이뒤엉켰다. 하객들은어렵게 운전해서야외 예식장에 도착한 순간 생각지 못한 풍경에 보상을 받았다며 환호했다.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서가까운 지인을 중심으로하객수를250명으로제한했다. 일반예식장에서의식순과는달리 1, 2부로나누어진행되었다. 1부결혼식과2부는축하연으로 이어졌다.결혼식에 흔히 있는 소주와맥주라는주류에서 탈피,야외라는 점을 감안해 가볍게 한잔할 수 있는 와인을 사돈댁에서준비했다. 오후4시 반에시작하여오후 7시에결혼식이 마무리됐다. 일반적인결혼식장에서비해색다른 예식을 연출했던 시간으로 대부분의 하객들은 한결같이이번결혼식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후기를 전했다.

덧붙이는 글 | 브런치 스토리에도 함께 합니다